두보를 비롯하여 잠삼, 고적, 왕유, 맹호연 등 뛰어난 시인들이 나와 많은 작품을 남기었다. 이백은 출신은 알 수 없으나 쾌락과 환상의 시인이며 당시의 미국 취미의 대표자이기도 하다. 그의 작품은 현세의 쾌락에 잠기는 것과 영원한 생명을 지닌 신선에 대한 동경을 노래하였다. 왕유가 고요한 자연
사상 등의 여러 면에서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 있다.
한편, 당시의 특색이 뚜렷이 나타나는 것은 측전무후 때부터이다. 무후는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왕으로 역사가 중에는 이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의 치세 동안의 화려하고 아늑한 기분을 무시할 수는 없다. 4걸이라 불린 왕발, 노조린, 낙빈왕
사상적인 기반은 도교였다. 비록 낭만적인 색채가 강하지만, 당시의 귀족정치에 대한 신랄한 비판도 짙게 담겨져 있다. 두보는 712년 한남에서 당대의 시인이었던 두심언의 손자로 태어났다. 그는 거의 관직에 기웃거리지 않고 일생을 가난과 방랑 속에서 보냈다. 약 1천4백수에 달하는 그의 시는 강한
성황을 이루어 오언 및 칠언의 율시와 절구의 형식이 완성되어 성당기에 이백·두보의 2대 시성을 비롯하여 시화일치의 묘미를 보여준 왕유, 전원과 자연을 읊은 맹호연, 정로이별을 읊은 고적·왕창령 등이 나오고, 중당기에는 백거이·원진, 만당기에는 두목(杜牧)·이상온·온정균이 나왔다.
대표적 시인으로서는 이 시기 전반에 활약한 이백(李白)과 후반에 활약한 두보(杜甫)가 있다.
이백은 이 시기 전반의 화려한 세상(世相)을 반영하여 오로지 쾌락을 노래하는 시를 특색으로 하였고, 초당의 진자앙(陳子昻)의 주장을 이어받아 한위문학(韓魏文學)의 기골을 부흥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대표적 시인으로서는 이 시기 전반에 활약한 이백(李白)과 후반에 활약한 두보(杜甫)가 있다.
이백은 이 시기 전반의 화려한 세상(世相)을 반영하여 오로지 쾌락을 노래하는 시를 특색으로 하였고, 초당의 진자앙(陳子昻)의 주장을 이어받아 한위문학(韓魏文學)의 기골을 부흥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답사 길에 만날 비취빛 머금고 사는 이들을 만난다면 이보다 더한 행운이 어디 있을까.
해남 땅으로의 여행, 거기서 만날 녹우당, 미황사, 그리고 보길도, 다산 초당, 영랑 생가... 특히 해남 보길도. 땅끝마을에서 노화도를 거쳐 한 점 섬으로 바다에 떠 있는 유토피아. 그리고 그 지상낙원을 건
Ⅰ. 중국 시인 두보의 생애와 시
서기 712년 두보는 하남성 낙양 근처인 공현에서 태어났는데, 공교롭게도 현종이 등극한 해와 겹치는 것도 재미있다. 그 가오를 멸하여 삼국의 대립에 종지부를 찍은 명장이자 좌씨전의 주석으로 이름이름 있는 학자이기도 했던 진의 두예의 후손이라 하나 그것은 13대
현실주의 시인 두보(杜甫) (712-770)
두보(杜甫)는 자가 ‘자미’이며 양양 사람이었다. 검교공부원외랑이란 벼슬을 지내 ‘두공부’라고도 불린다. 두보는 대대로 유학을 신봉하는 가문출신으로 벼슬에 대한 남다른 의욕과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갖고 있었다. 그의 늘 성실한 태도, 놀라운 끈기 및 빼
사상을 표현하여 중국 시의 세계를 새로운 경지로 인도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상 어느 사회, 어느 시대이건 어떤 형태로든 문학 작품이 있었다. 하지만 중국의 당시만큼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은 드물다. 그것은 앞에서도 언급했던 것과 같은 이유들 때문이다. 이렇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